Home>사업소개>사업소개

사업소개

센터명 : 친환경 에너지 부품소재센터

사업기간 : 2005.03.01. ~ 2014. 02. 28.

성과활용기간 : 2015.03.01. ~ 2020.02.29.

지방자치단체 : 충청북도, 충주시

참여기관 : ㈜EG, 신영사이언스

협력기업 : ㈜TNP, 금평공업 외 70개사

주관기관 : 한국교통대학교 산학협력단

 

우리 센터는 !

 

우리 센터의 특화분야·경쟁력

 

충북지역 유일한 부품소재관련 지원센터

2005년, 지식경제부로부터 지정받아 설립된 한국교통대학교 친환경 에너지 부품소재센터는 지역 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기업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센터가 소재하고 있는 충북지역은 4대 전략산업분야(바이오, 반도체, 차세대 에너지, 부품소재)를 육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발전해 나아가고 있다. 이와 발맞추어 우리 센터는 충북지역 특히 충북 북부지역의 첨단산업도시 및 기업도시 입주기업을 중심으로 부품소재관련 혁신주체로서 역할을 다해가고 있다. 다양한 기업을 지원하고 있지만, 주로 ET, NT관련 기업들을 지원하고 있으며 기업의 애로기술 해결과 기술이전, 장비구축 및 활용, 기업의 전문 인력양성 등, 중소기업이 자체적으로 추진하기 힘든 부분들을 집중하여 지원하고 있다.

 

현재까지 약 30억원 투자로 지역 내 부품소재관련 전문센터를 향한 도약

한국교통대학교 친환경 에너지 부품소재센터는 기업이 쉽게 사업을 추진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센터를 통해 한번에 해결하여 사업화의 가능여부를 조기 진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 나가고 있다. 지역 내 부품소재 전문 제조ㆍ분석센터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약 30여종의 제조장비, 기초물성 측정장비, 최첨단 분석장비 등 제조부터 최종 분석까지 지역 내 기업지원을 위하여 4명의 전문 연구원들이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 향후 신뢰성 평가 공인기관으로서, 지역 내 기업들에게 다가갈 예정이다.

 

가족회사 도입을 기반으로 다져진 산학연관 네트워킹

한국교통대학교 친환경 에너지 부품소재센터는 지난 7년간의 센터 운영을 통하여 다양한 교류를 진행해 왔던 지역 내 약 200여개의 관련기업을 한국교통대학교 가족회사라는 명칭으로 정식 출범하였다. 가족회사기업인 경우 장비사용료 할인, 기술지도 무료진행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매년 약 30여개 기업을 신규 네트워킹 할 수 있도록 신규업체방문 프로그램 등을 추가적으로 운용하고 있다. 이렇게 다져진 산학연관네트워킹을 중심으로 연 1회 산학연관협의회를 개최하며, 기업의 애로사항을 즉각 체크하여 센터뿐만 아니라 지자체 및 유관기관에서도 많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앞으로도 산학연관네트워킹을 중심으로 각 기업과 지자체, 대학, 유관기관 등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지역 및 기업을 위하여~

 

센터의 파급효과, 기대효과

 

연구개발과 생산제조의 연계 가능

충청북도 친환경 소재 기술 인프라 구축을 통하여 충주의 기업도시 조성 및 첨단산업단지 조성으로 인해 한국교통대학교 친환경 에너지 부품소재센터는 청주-충주-제천을 잇는 첨단지식산업벨트 내에 중심에 위치하게 된다. 충북 전략산업분야 BT, NT, ET를 융합하고 사업화 진행에 있어 센터의 지리적 위치는 가장 유리하다고 판단이 된다. 또한, 지역 내 90% 이상이 중소기업으로 낙후된 기술 경쟁력과 낮은 경영능력을 가지고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산학연 네트워크의 교두보 역할이 기대된다.

 

충북지역 기업의 연구개발 활성화로 인해 사업화 기여

2005년부터 7년간 센터를 운영하면서 공동연구개발 과제수행을 통해 지역 내 기업과 공동으로 특허 출원과 등록 및 개발기술의 사업화에 성공하였다. 대표적인 사업성과물로는 고휘도․고효율 외부전극 플라즈마 램프 개발과 세계최초 MEMS 스피커 개발, Motion Bank & Bluepod 개발이 되었으며, 현재 생산 및 매출이 발생되고 있다. 향 후 관련 사업화로 인한 인프라 구축 또한 기대된다. 현재 센터예산과 상관없이 기업이 100% 출자하는 연구개발사업 또한 진행 중에 있으며, 곧 사업화가 이뤄지리라 기대하고 있다. 센터의 문은 항상 열려있어 지금도 많은 중소기업들이 찾아오고 또 항상 찾아간다. 지역 내 중소기업이 어려워하는 부분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사업화가 힘들어 포기했던 부분, 가장 빠른 길 보다는 가장 확실한 길을 찾기 위해 한국교통대학교 친환경 에너지 부품소재센터는 항상 움직이고 있으며, 향후 지역 내 혁신주체로서 높은 역할이 기대된다.

 

 

이렇게 도와 드립니다!

 

우리 센터의 제공 서비스

 

■ 정확, 신속, 신뢰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시험분석 서비스 제공

중소기업에서 구축하기 어려운 에너지 부품소재 관련 고가의 장비들을 구축하여 보다 정확한 분석결과를 가장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다. 부품소재의 제조, 연구개발 관련 시험분석 및 종합적인 해석평가, RoHS 등 에너지 부품소재 제품의 환경유해물질 전문분석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종합적인 재료의 특성평가와 분석 보고서를 통한 분석 및 해석평가를 지원한다.

 

■ 장비사용료 지원 프로그램 서비스 제공

충북테크노파크와 공동으로 공동장비네트워크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지역 내 중소기업이 센터의 장비를 사용 시, 장비사용료의 60%를 돌려받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기업이 직접 신청하고 혜택을 받는 절차가 복잡하여 센터에서는 분기별로 신청 대행 서비스까지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가족회사, 참여(협력)기업으로 센터사업에 참여시, 약 30~50%까지 장비사용료를 할인 받을 수 있어, 저렴하게 최첨단 고가의 장비를 이용할 수 있다.

 

■ 기업인을 대상으로 하는 정기적인 강좌 및 맞춤형 기술교육 서비스 제공

2008년부터 매월 1회 중원 ITA(Inno-Tech Academy)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자체, 중소기업진흥공단, 상공회의소 등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기업이 필요로 하는 국가산업정책, 신기술 동향, 선진경영기법 등 산업기술 정보 및 미래 지향적 경영전략을 제시하고 새로운 산학협력의 장을 마련하기 위하여 중소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시작 첫해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현재 약 100여개의 회원사가 정기적으로 강좌를 수강하고 있으며, 관련 기업 관계자들은 언제든지 신청만 하면 본 강좌를 수강할 수 있다. 또한, 기업체 실무자들의 원활한 연구지원을 위해 맞춤형 기술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센터내 보유 장비를 중점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일대일 혹은 일대다의 방식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교육을 필요로 하는 기업에서는 언제든지 신청가능하다.

 

지원해 드립니다!

 

우리 센터의 핵심 보유장비

□ 제조 및 기타장비

· Apex Mill

· 초고속 분쇄기

· RF Magnetron Sputter

· 펄스 레이저 증착기(PLD)

· 표면개질 시스템

. 시편전처리 시스템

□ 측정장비

· 열전기특성평가시스템

· 열변형시험기

· 투습도시험기

· 엘립소미터

· 태양광측정기

 

□ 분석장비

· 친환경 주사전자현미경(E-SEM)

· X-선 회절분석기(XRD)

· X-선 형광분석기(XRF)

· 유도결합플라즈마 질량분석기(ICP-MS)

· 열중량분석기(TGA/DSC)

. 원자현미경(AFM with STM)

 

사업소개

(우) 27469 충북 충주시 대학로 50 공동실험관 6층  ㅣ Tel 043-841-5801,2 ㅣFax 043-841-5803

한국교통대학교 친환경 에너지 부품소재 지역혁신센터 RIC